개인정보처리방침

하나금융티아이(이하 ‘회사’라 함)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회사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규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홈페이지(www.hanati.co.kr) 화면 아래쪽에 공개함으로써 이용자가 언제나 용이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률 및 정부지침 변경이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회사 홈페이지 방문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시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수집방법

  1. 개인정보 수집항목

    회사는 입사지원, 입사와 관련된 문의 응답, 취업보호 대상자의 확인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들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 필수정보 :
      성명(국문, 한자, 영문), 사진, 생년월일, 성별,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e-mail, 병역사항(미필인 경우 미필 사유), 자기소개
    • 선택정보 :
      외국어사항, 외국거주경험, 자격사항, 수상경력, IT활용능력, 학내외 활동사항, 보훈여부, 보훈번호, 장애여부, 장애등급, 장애내용, 학력사항, 경력사항, 프로젝트사항
  2.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직원채용(입사전형 진행, 입사 지원서 수정, 합격 여부 확인 등) 및 인사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이용자가 회사 홈페이지 상에서 입사지원 시,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여부를 묻고 이용자가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 개인정보자동수집장치의 설치 및 운영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방문 기록(IP Address, 접속시간), 쿠키

5. 개인정보의 목적 외 사용 및 제3자 제공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목적 및 이용 목적을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명백하게 정보주체의 권리보다 우선하는 경우, 이 경우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과 상당한 관련이 있고 합리적인 범위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경우에 한한다.
  5.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간혹 입사지원자에게 회사와 특수관계에 있는 회사(관계사 등)에 입사제안을 드릴 수 있으며, 이 경우 반드시 사전에 입사지원자에게 개별 연락하여 동의 절차를 거친 후 입사 지원서를 해당 회사로 이관합니다.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구분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 항목 연락처
    마이다스인 채용 시스템 위탁 성명(국문, 한자, 영문), 사진, 생년월일, 성별,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e-mail, 보훈여부, 보훈번호, 장애여부, 장애등급, 장애내용, 병역사항, 학력사항, 외국어사항, 자격사항, 경력사항, 프로젝트사항, 외국거주경험, 수상경력, IT활용능력, 학내외 활동사항, 자기소개, 경력소개 031-789-2012
  2.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감독하고 있으며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 시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7.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이용자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열람요구
    •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 개인정보의 처리 정지
  2. 이용자가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 열람 등의 요구를 하실 경우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신청 서식]
    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혹은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이용자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이용자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에는 해당 이용자에게 알리고, 열람요구 및 처리정지 요구 등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이용자는 위임을 받은 대리인을 통하여 개인정보 열람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위임장]

8. 이용자 및 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 및 위임을 받은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을, 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사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또는 위임을 받은 대리인을 통하여 열람, 정정 또는 철회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에 서면,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이용자 및 위임을 받은 대리인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이용자 혹은 위임을 받은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9. 개인정보의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회사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예방,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되며, 회사 입사지원을 위해 지원서상에 작성한 개인정보는 회사의 인재채용을 위한 인재풀로 활용되고, 채용공고 게재일로부터 1년간 보관 후 삭제됩니다.
만약, 입사지원자가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정보를 삭제 합니다.

10.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제출한 개인정보는 목적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 5일 이내에 파기됩니다.
      단, ‘9.개인정보의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를 직접 처리하는 임직원 및 수탁자 등에 대한 교육
    • 내부관리계획에 따른 정기적인 자체점검
  2. 기술적 조치
    • 내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권한을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범위로 차등 부여
    • 개인정보에 대한 암호화 및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적용
    • 시스템의 접속 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를 위해 백업관리 시스템 운영 및 정기 백업을 실시
    • 개인정보파일의 도난/분실에 대응하기 위해 문서암호화 솔루션을 적용
    • 해킹, 악성 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감시 할 수 있는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운영
    •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한 접근통제 적용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개인정보자료 보관실 등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화하고 물리적 접근 제한 시스템의 운영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단, 회사가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다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회사가 관리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사고 등 회사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2.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이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13.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및 연락처

회사는 개인정보의 유출 및 오·남용 등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취급자를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관리에 관한 실질적인 책임을 가진 대표자를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정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직책 : 상무
  • 성명 : 김흥만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소속 : 보안컨설팅팀
  • 담당자 : 노해명 대리
  • 연락처 : 02-6477-1294
  • 메일 : hanati.privacy@hanafn.com
  •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14. 고지의 의무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등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거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에 추가·삭제 등 변경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7년 06월 19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20170619]

제2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7년 08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3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8년 01월 02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4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년 09월 19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5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년 01월 02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6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7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03월 25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8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9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년 02월 28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제10조(시행일)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년 12월 2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정대비표]

하나금융티아이(이하 '회사'라 함)는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회사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및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화재예방 및 범죄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대수, 설치 위치및 촬영 범위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대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536대 회사 건물 및 주차장 등 주요시설물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구분 관리책임자 접근권한자 연락처
청라IDC 통합구매팀장 IDC운영 개인영상정보 보호담당자 02-2151-6496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시부터 62일 청라IDC 방재센터
※ 62일후 자동삭제됨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시 개인영상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수탁업체 위탁업무의 범위 연락처
두레시닝㈜ 영상정보처리기기 감시 02-6420-6560

6.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확인 방법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방문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청라IDC방재센터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존재확인 및 삭제를 허용함
  • 상기 사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에 의해 열람 등을 거부 할 수 있으며, 그 거부사유를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①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②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개인영상정보는 영상정보처리 관리시스템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접근대책으로 접근권한 및접근통제을 지정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열람시 영상정보관리대장을 통하여 기록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9. 개인영상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은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고 7일전에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 2021년 2월 1일 / 시행일자 : 2021년 2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