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윤리헌장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하나인은 도덕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하나인은 원칙과 법규를 준수하고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며 손님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를 상호존중의 정신으로 대하고 서로 협력한다.

하나인은 ‘내가 회사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행동하며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소임을 다해
구성원, 손님 및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하나금융그룹을 만드는 책임을 다한다.

윤리강령

윤리적 판단을 위한 질문

내 결정이 Code One
부합하는가?

내 행동이 다른 임직원이나
언론에 공개되어도
문제가 없겠는가?

다른 사람이
이 자리에 있더라도
똑같은 판단을 내리겠는가?

이 모든 질물에 “”라고 대답할 수 있으면 행하십시오.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사항은 윤리 또는 준법담당 부서에 의견을 물을 수 있습니다.

제1장 임직원의 자세

  1. 1.사명감
    하나인은 책임감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정직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2. 2. 상호존중 및 차별금지
    하나인은 출신, 성별, 학연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으며 서로 존중한다.
  3. 3. 공사구분
    하나인은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4. 4. 법규준수
    하나인은 관련 법규 및 윤리강령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를 준수한다.
  5. 5. 정보보호
    하나인은 손님, 회사, 임직원 등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며 자신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6. 6. 회사 자산의 보호
    하나인은 상호를 포함한 모든 유.무형의 자산을 회사를 위해 사용하고 보호한다.
  7. 7. 경비의 집행
    하나인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비를 적정하게 사용하며 사적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8. 8. 부당한지시의 금지
    하나인은 부당한 지시를 하지 않고 상사의 부당한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9. 9. 성희롱 금지
    하나인은 성적 수치심이나 굴욕감을 유발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10. 10. 사적 금전대차 등의 금지
    하나인은 손님 및 임직원간 차입이나 보증 등 사적인 금전거래를 하지 않는다.
  11. 11. 이행상풍행위 금지
    하나인은 손님 및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투자행위, 사업거래 등)를 하지 않으며, 회사의 사전승인 없이 타 업무를 겸직하지 않는다.
  12. 12. 선물수수 등 제한
    하나인은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금전, 선물 등 유·무형의 이익을 받거나 요구하지 않는다.
  13. 13. 내부제보 및 제보자 보호
    하나인은 법규나 윤리강령에 위반되는 행위를 발견하거나 그 가능성을 인지한 경우 즉시 윤리, 준법 또는 감사담당 부서에 제보하며,
    회사는 제보자의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고 제보로 인한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14. 14. 대외활동
    하나인은 회사의 사전승인 없이 회사 또는 업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출판, 강의, 대외매체 등을 통한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다.
  15. 15. 정치활동 제한
    하나인은 회사 내에서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으며 회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적 의견을 대외적으로 밝히지 않는다.
  16. 16. 기록과 보존
    하나인은 업무와 관련한 모든 기록, 자료 및 정보를 정확하게 작성,보존하며 임의로 조작하거나 허위로 보고하지 않는다.
  17. 17. 그룹 구성원간 협력
    하나인은 그룹과 손님의 이익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며, 불공정한 거래를 하지 않는다.

제 2장 임직원에 대한 자세

  1. 18. 공정한 평가와 보상
    회사는 공정한 기준에 따라 임직원을 평가하고 보상한다.
  2. 19. 기회제공
    회사는 임직원의 전문성과 업무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절한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3. 20. 구성원의 행복
    회사는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그 가족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제 3장 이해관계자에 대한 자세

  1. 21. 손님자산의 보호
    하나인은 손님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손님의 자산을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로 보호한다.
  2. 22. 손님의 알권리보호
    하나인은 손님의 알권리를 보호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정확하게 제공한다.
  3. 23. 협력업체와의 상생
    하나인은 협력업체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4. 24. 주주이익 보호
    하나인은 주주의 정당한 요구와 제안을 존중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5. 25. 사회적 책임
    하나인은 적법하고 정당한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며, 모범적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한다.

인권선언문

하나금융그룹 인권선언문

하나금융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건강한 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그룹의 미션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가치가 반영된 의사결정 기준과 행동 원칙을 담은
Code One(하나금융그룹 윤리강령)’을 통해 인권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UN의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과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Guiding Principleson Business and Human Rights)’ 에서 제시하는 인권 원칙을 지지하며,
아래와 같이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임직원에 대한 인권

  • · 성별, 학연, 장애, 종교, 인종, 출신지역 등에 따른 일체의 차별을 금지하며 다양성을 존중한다.
  • · 공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보상하며,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 · 임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하고 청결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 ·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근무여건을 개선한다.

손님에 대한 인권

  • · 장애인, 고령자 등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여 금융 취약계층의 인권을 보호한다.
  • · 손님의 성별, 연령, 종교 등에 따른 차별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 ·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며, 손님의 정보는 안전하게 관리한다.
  • · 손님이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을 위하여 노력한다.

주주/투자자에 대한 인권

  • · 주주와 투자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관련 법규에 따라 적시에 정확하고 공정하게 제공한다.
  • · 정확한 회계자료 공개를 통해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주와 투자자의 신뢰성을 유지한다.
  • · 합리적 의사결정과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해 주주와 투자자의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협력회사에 대한 인권

  •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하여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기 위해 노력한다.
  • ·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불공정하거나 부정한 거래를 하지 않는다.
  • · 협력회사가 인권ㆍ윤리 경영을 도입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지원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인권

  • · 그룹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지역사회 구성원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 지역사회 내 소외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실천한다.
  • · 불법적인 자금세탁거래, 테러지원 등을 차단하여 사회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인권선언문 구성체계

인권선언문 구성원리

  • 미 션
  • 기업이념의 최상위 개념으로 기업의 존재이유와 궁극적 목적 제시
  • 하나금융그룹의 미션 제시를 통한 ‘인권경영’ 표현
  • 윤리강령
  • 미션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원칙 및 행동기준
  • Code One을 통해 그룹 인권경영 실천기준 제시
  • 국제인권 기준
  • 국제 인권기준(세계인권선언,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의 지지와 준수
  •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및 존중 의지 선언

하나금융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건강한 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그룹의 미션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가치가 반영된 의사결정 기준과 행동 원칙을 담은
‘Code One(하나금융그룹 윤리강령)’을 통해 인권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UN의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에서 제시하는 인권 원칙을 지지하며,
아래와 같이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해관계자 구분 및 인권이슈

하나금융그룹

  • 임직원
  • 손님
  • 주주투자자
  • 협력회사
  • 지역사회

  • 임직원

    • · 차별 금지(Code One 2조)
    • · 공정한 평가와 보상(Code One 18조, 19조)
    • · 안전한 근무환경(인권위, 인권경영가이드라인)
    • · 근무여건 개선(Code One 20조)
  • 손님

    • · 금융취약계층 보호(감독원, 소비자보호 모범규준안)
    • · 차별적 금융서비스 금지
    • · 정보 보호(Code One 5조)
    • · 도움이 되는 금융서비스(그룹비전 반영)
  • 주주/투자자

    • · 공정한 정보제공(Code One 22조)
    • · 상호 신뢰관계 유지
    • · 가치 제고(Code One 24조)
  • 협력회사

    • · 상생과 공존(Code One 23조)
    • · 불공정, 부정거래 금지
    • · 인권, 윤리경영 지원(인권위, 인권경영가이드라인)
  • 지역사회

    • · 지역사회 구성원의 인권 보호(인권위, 인권경영가이드라인)
    • · 소외계층 지원(Code One 25조)
    • · 부정거래 차단

건강한 소리

공정,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각종 제보를 건강한 소리로 접수합니다.

목적

하나금융티아이 임직원의 위법, 부당행위, 성희롱 등을 공정,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임직원 또는 고객의 각종 제보를 ‘건강한 소리’로 접수합니다.


건강한 소리 접수대상

하나금융티아이 임직원에 관한 아래 사항에 대하여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 ① 관련 법령 또는 내규에 저촉되는 위법, 부당한 업무 처리 행위
  • ② 성희롱, 성차별, 인사관련 비위행위
  • ③ 상사의 위법, 부당한 지시, 임직원 윤리강령 위반 행위
  • ④ 사고 발생사실의 은폐, 지연보고 또는 기타 사고징후로 판단되는 사항 등
  • · 접수내용은 구체적 사실관계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단순비방 또는 개인 사생활과 관련된 개인적 사항은 제보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건강한 소리 접수방법

이메일, 우편 또는 직접 방문(면담) 등을 통한 접수

  • · 담당자 이메일 : cp_hanati@hanafn.com
  • ·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에코로 167(경서동)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하나금융티아이 준법지원팀 '건강한 소리 담당자'

건강한 소리의 보호

비밀보장,신분보장,책임감면,포상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