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윤리헌장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하나인은 도덕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하나인은 원칙과 법규를 준수하고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며 손님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를 상호존중의 정신으로 대하고 서로 협력한다.

하나인은 ‘내가 회사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행동하며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소임을 다해
구성원, 손님 및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하나금융그룹을 만드는 책임을 다한다.

윤리강령

윤리적 판단을 위한 질문
이 모든 질문에 “”라고 대답할 수 있으면 행하십시오.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사항은 윤리 또는 준법담당 부서에 의견을 물을 수 있습니다.

내 결정이 Code One
부합하는가?

내 행동이 다른 임직원이나
언론에 공개되어도
문제가 없겠는가?

다른 사람이
이 자리에 있더라도
똑같은 판단을 내리겠는가?

그룹 윤리강령

하나금융그룹은 기업활동 전반에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고,
자발적이고 일상적인 윤리적 기업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이 윤리강령을
윤리적 행동 및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 이를 숙지하고 적극적으로 준수하여야 하며, 책임감 있게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합니다.

제1장 손님에 대한 윤리

  1. 1. 하나금융그룹은 행동과 판단의 기준에 있어 손님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업무수행 과정에서 손님과 이해가 상충될 경우 손님의 이익을 우선합니다.
    손님의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로 손님의 자산과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손님 편의 증진을 위하여 업무를 개선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합니다.
  2. 2. 하나금융그룹은 진정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손님과 소통합니다.
    높은 업무 전문성을 기반으로 손님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손님의 불만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손님에게 정확한 설명을 바탕으로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적정하게 권유하며, 불공정하고 부당한 영업활동과 허위·과장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제 2장 임직원의 윤리

  1. 3. 하나금융그룹 임직원은 상호존중과 배려의 자세로 행동합니다.
    출신, 성별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으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적인 문화를 조성합니다.
    업무 등과 관련하여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통해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직장 내 괴롭힘과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성희롱을 금지합니다.
    윤리강령 위반시 해당 행위에 대한 합당한 책임이 따를 수 있음을 이해하며, 리더에게는 보다 엄격한 기준과 책임이 적용됩니다.
    법규와 윤리강령에 위반되는 행위를 강요 받거나 그러한 부당한 행위를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윤리 혹은 준법 담당부서에 제보합니다.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협력하며, 공정한 방법을 통하여 그룹 전체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2. 4. 하나금융그룹 임직원은 정직하고 투명한 자세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과 사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회사와 이해가 상충될 경우 회사의 이익을 우선합니다.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금전, 선물 등 유·무형의 이익을 받거나 요구하지 않으며, 차입이나 보증 등 사적인 금전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비는 정당한 목적으로 적정하게 사용하며 투명하게 관리합니다.
    손님, 회사, 임직원 등의 정보는 관련 법규에서 허용한 목적에 의해서만 수집·활용하고, 철저한 보호조치를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업무상 취득한 내부정보 및 미공개 중요정보를 사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호를 포함한 모든 유·무형의 회사 자산을 정당한 목적으로만 투명하게 사용하고 보호합니다.
    경쟁력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자기계발 노력을 지속하고, 업무와 관련된 법규를 정확히 숙지·준수 합니다.
  3. 5. 하나금융그룹 임직원은 대외활동시 정당한 절차를 따르고 균형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윤리적으로 행동합니다.
    회사 또는 업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외부 매체와 접촉하는 경우와 부득이하게 외부 겸직을 하는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절차를 준수합니다.
    회사 내에서는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으며, 업무 수행 과정에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준수합니다.
    익명성에 기반한 디지털 환경에서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허위정보 유포 또는 차별·혐오적 표현 등 비윤리적 행동을 하지 않고, 소셜미디어를 책임감 있게 사용합니다.

제 3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1. 6. 하나금융그룹은 임직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합니다.
    임직원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다양하고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성과 업무능력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자기계발 과정을 운영합니다.
    공정한 기준에 따라 임직원을 평가하며 합리적으로 보상합니다.
  2. 7. 하나금융그룹은 임직원의 근무환경을 고려합니다.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 속에서 자아를 실현하고, 가족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내부제보자에 대한 철저한 비밀보장 및 제보에 따른 불이익 금지 등 적극적인 보호조치를 통하여 내부제보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고 실효적으로 운영합니다.
    안전 및 보건 관련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제 4장 주주에 대한 윤리

  1. 8. 하나금융그룹은 주주의 권리와 이익을 존중합니다.
    모든 주주를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하며, 전체 주주의 이익을 균형있게 고려합니다.
    주주의 정당한 요구와 제안을 존중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합니다.
  2. 9. 하나금융그룹은 경영정보를 정확히 기록하고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정확하게 회계자료를 기록·관리하며 회계처리의 통일성과 객관성을 확보합니다.
    주주에게 필요한 정보를 관련법규에 따라 적시에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제 5장 사회에 대한 윤리

  1. 10. 하나금융그룹은 기업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하나금융그룹 인권선언문을 바탕으로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광범위하게 고려합니다.
    지역사회와 그 구성원의 사회·경제적 가치 증진을 위하여 사회공헌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합니다.
    다양성에 대한 포용을 바탕으로 기업활동을 수행하며,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 현지의 문화 및 법령을 존중합니다.
  2. 11. 하나금융그룹은 기업활동으로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고용창출과 성실한 납세를 통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합니다.
    기부금은 제반 법규를 준수하여 투명하게 집행합니다.

제 6장 협력업체 및 경쟁업체에 대한 윤리

  1. 12. 하나금융그룹은 협력업체와 윤리적으로 상호작용 합니다.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협력업체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고, 적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청렴하게 계약을 체결합니다.
    상호존중 기반의 윤리적인 문화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동반성장을 위하여 협력합니다.
  2. 13. 하나금융그룹은 시장의 바람직한 경쟁질서를 존중 합니다.
    공정 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정당하게 경쟁합니다.
    기업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통하여 시장 경제 질서 확립에 기여합니다.

인권선언문

하나금융그룹 인권선언문

하나금융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건강한 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그룹의 미션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가치가 반영된 의사결정 기준과 행동 원칙을 담은
Code One(하나금융그룹 윤리강령)’을 통해 인권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UN의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과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Guiding Principleson Business and Human Rights)’ 에서 제시하는 인권 원칙을 지지하며,
아래와 같이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권 관리 원칙

  • · 인권 관련 리스크 및 영향을 인권 실사 프로세스를 통해 파악하여 잠재적 인권 침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한다.
    ▶ 인권 실사 프로세스
    인권영역 식별 → 인권실사 수행 → 완화조치 이행 → 결과보고
  • · 인권침해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공정한 구제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한다.

임직원에 대한 인권

  • · 성별, 학연, 장애, 종교, 인종, 출신지역 등에 따른 일체의 차별을 금지하며 다양성을 존중한다.
  • · 공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보상하며,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 · 임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하고 청결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 ·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근무여건을 개선한다.
  • · 강제 노동을 강요하지 않으며, 아동 노동을 금지한다.
  • · 노동조합 가입권리를 존중하고, 노사간 협력을 증진한다.

손님에 대한 인권

  • · 장애인, 고령자 등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여 금융 취약계층의 인권을 보호한다.
  • · 손님의 성별, 연령, 종교 등에 따른 차별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 ·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며, 손님의 정보는 안전하게 관리한다.
  • · 손님이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을 위하여 노력한다.

주주/투자자에 대한 인권

  • · 주주와 투자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관련 법규에 따라 적시에 정확하고 공정하게 제공한다.
  • · 정확한 회계자료 공개를 통해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주와 투자자의 신뢰성을 유지한다.
  • · 합리적 의사결정과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해 주주와 투자자의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협력회사에 대한 인권

  •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하여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기 위해 노력한다.
  • ·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불공정하거나 부정한 거래를 하지 않는다.
  • · 협력회사가 인권ㆍ윤리 경영을 도입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지원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인권

  • · 그룹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지역사회 구성원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 지역사회 내 소외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실천한다.
  • · 불법적인 자금세탁거래, 테러지원 등을 차단하여 사회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 · 대규모 대출 및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시 지역사회의 환경, 사회적 문제를 고려한다.

인권선언문 구성체계

인권선언문 구성원리

  • 미 션
  • 기업이념의 최상위 개념으로 기업의 존재이유와 궁극적 목적 제시
  • 하나금융그룹의 미션 제시를 통한 ‘인권경영’ 표현
  • 윤리강령
  • 미션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원칙 및 행동기준
  • Code One을 통해 그룹 인권경영 실천기준 제시
  • 국제인권 기준
  • 국제 인권기준(세계인권선언,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의 지지와 준수
  •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및 존중 의지 선언

하나금융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건강한 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그룹의 미션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가치가 반영된 의사결정 기준과 행동 원칙을 담은
‘Code One(하나금융그룹 윤리강령)’을 통해 인권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UN의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에서 제시하는 인권 원칙을 지지하며,
아래와 같이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해관계자 구분 및 인권이슈

하나금융그룹

  • 임직원
  • 손님
  • 주주투자자
  • 협력회사
  • 지역사회

  • 임직원

    • · 차별 금지(Code One 2조)
    • · 공정한 평가와 보상(Code One 18조, 19조)
    • · 안전한 근무환경(인권위, 인권경영가이드라인)
    • · 근무여건 개선(Code One 20조)
  • 손님

    • · 금융취약계층 보호(감독원, 소비자보호 모범규준안)
    • · 차별적 금융서비스 금지
    • · 정보 보호(Code One 5조)
    • · 도움이 되는 금융서비스(그룹비전 반영)
  • 주주/투자자

    • · 공정한 정보제공(Code One 22조)
    • · 상호 신뢰관계 유지
    • · 가치 제고(Code One 24조)
  • 협력회사

    • · 상생과 공존(Code One 23조)
    • · 불공정, 부정거래 금지
    • · 인권, 윤리경영 지원(인권위, 인권경영가이드라인)
  • 지역사회

    • · 지역사회 구성원의 인권 보호(인권위, 인권경영가이드라인)
    • · 소외계층 지원(Code One 25조)
    • · 부정거래 차단

건강한 소리

공정,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각종 제보를 건강한 소리로 접수합니다.

목적

하나금융티아이 임직원의 위법, 부당행위, 성희롱 등을 공정,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임직원 또는 고객의 각종 제보를 ‘건강한 소리’로 접수합니다.


건강한 소리 접수대상

하나금융티아이 임직원에 관한 아래 사항에 대하여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 · 금품/향응 수수
  • · 회사자산 횡령/유용
  • · 거래업체 특혜 및 지분투자
  • · 협력업체 선정의 공정성 결여 행위
  • · 회사정보 및 인력유출 행위
  • · 성희롱
  • · 직장내 괴롭힘
  • · 기타 윤리경영 위반 행위
  • · 접수내용은 구체적 사실관계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단순비방 또는 개인 사생활과 관련된 개인적 사항은 제보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건강한 소리 접수방법

이메일, 우편 또는 직접 방문(면담) 등을 통한 접수

  • · 담당자 이메일 : cp_hanati@hanafn.com
  • ·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에코로 167(경서동)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하나금융티아이 준법지원팀 '건강한 소리 담당자'